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소송/프랜차이즈 갱신/해지

[프랜차이즈 소송변호사, 프랜차이즈 분쟁변호사] 프랜차이즈 가맹계약 체결하기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승전 프랜차이즈 법률상담소입니다.

오늘은 프랜차이즈 소송변호사와 함께 프랜차이즈 가맹계약 체결하는 방법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랜차이즈를 통하여 사업을 시작할 시에는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계약을 체결해야 됩니다.

가맹계약을 통하여 보다 책임감을 갖고, 업자가 프랜차이즈 사업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거나 부당피해를 입지 않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 시 흔하게 발생되는 문제점 중 하나가 경업금지 조항입니다.

아래에서 한가지 사례를 보시겠습니다.


사례 1)

K씨는 커피전문점 가맹 계약을 체결한 후 여러 가지 의견 차이가 발생해 재계약을 맺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 후에 기존의 매장 건너편에 제과점을 내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경업금지 조항으로 인해 창업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가맹점 사업자에게 부당한 피해를 줄 수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계약은 유의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사례의 경우에는, 

커피전문점과 제과점동일 업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이드 메뉴가 겹친다는 이유매장을 내지 못하도록 막은 것입니다.


그래서,
계약서에 과도한 경업 금지 조항기재되어 있어 발생할 수 있는 피해가 예상된다면 무효를 주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가맹계약의 갱신을 하지 않는 경우 업종을 변경하는 방안을 선택하게됩니다.


이전에는, 

경험하지 않은 분야인것처럼 실패 위험도 높아지고 광고 홍보나 영업 지원 등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게됩니다.

그래서,
재계약을 체결하면서 가능한 한 불공정한 약관이 없는지 확인하여 정직하게 프랜차이즈 가맹계약을 체결하도록 해야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소송변호사와 함께 프랜차이즈 가맹계약 체결하는 방법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희 법률사무소 승전은 다양한 프랜차이즈 관련 소송을 수행해 오면서 더 많은 경험사례와 풍부한 지식을 축적하고 있는 법률사무소입니다.


의뢰인 분들에게 정당한 권리를 확실하게 챙길 수 있는 만족스러운 결과와 함께 법률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프랜차이즈 법률상담소 배너



자세한 상담을 원하신다면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나오는 상담글쓰기 또는 상담전화번호로 연락주세요.